많은 사람들이 목표지향적으로 살지 않는다.
그 목표를 가지고 어떤 경험을 한게 아니기 때문에
자소서에 수치화 해서 두괄식으로 쓸만한 성공경험이란게 뚜렷하지 않을 확률이 높음
그래서 이런저런 경험은 있는데 이걸 어떻게 설명해야하는지..잘 모름
검증된 프레임을 통해 해결이 가능!
컨설턴트들이 사용하는 프레임이 있음!
자소서를 잘 쓰기 위해서 또는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프레임이 필요함!
그래서 어떤 프레임인데?
나의 필살기 경험을 좀 더 엣지있게 재해석하는
첫번째 프레임은 3C
마케팅 4P와 경영전략의 3C
- Customer : 고객
- 내가 이 경험을 통해 만족시키고자 한 대상
- ex) 프로젝트라면 고객, 대학교에서 연구하는 학생이면 교수님이 고객
- 이 고객들의 니즈가 당시에 무엇이였는지 그 들이 왜 이프로젝트와 과제를 주었는지 기술해 보는것
- 고객의 요구사항과 이유를 1~3줄로 적어보자
- 내가 이 경험을 통해 만족시키고자 한 대상
- Compnay: 자사
- 나 또는 나의 조직의 상황을 적어보자
- 그냥 상황을 적는게 아니라 내가 당면했던 도전과제와 해결해야 했던 문제에 집중
- 내 고객이 이런 요청을 했는데 해당 요청은 이러한 문제가 있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나는 어떤 도전을 했어야했고
어떤 역량을 표현했어야했다. 나는 어떤 경험을 했어야만 했다. 등 자세하게 적기!
- 조직의 큰 그림과 최종목표를 담아야 한다.
- 무엇을 해결해야 내가 속한 조직에 유익한가?
- 나의 기여와 공헌은 무엇인가?
- 나 또는 나의 조직의 상황을 적어보자
- Compatitor: 경쟁사
- 나보다 앞서 하고 있는곳, 나보다 잘하고 있는 곳을 조사한 내용(=시장조사)
- 이미 시장조사를 했다면 그 내용을 가지고 내 상황을 설명해보자.
- 업계 1등, 나보다 잘한 케이스
- BP : Best Practice
- RE : Revers Engineering
- 이미 나보다 잘 하고 있는 대상을 조사했는가?
- 무엇부터 따라할 지 참고 했는가?
- 시장 조사는 어디를 어떻게 했는가?
3C는 면접관들이 궁금해 하는 Why?(본질적 질문) 에 해당 한다.
왜 한거야? 어떻게 한거야?
그래서 3C는 경험의 배경을 설명할 때 활용하자!
자소서의 구성은
What
Why
How
여기에서 Why는 3C로 분석하면 좋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할것은?
Why부터 뽑아내자! 3C로!
우리의 사고구조가 배경부터 뽑아내는게 좋다.
실제로 자소서를 작성 할 때는 What, Why, How로 순서를 재배열한다.
이게 두괄식!
이제 두번째로 마케팅 4P !!
경험이 있다면 수치화 하자!
- product
- 상품, 연구주제, 프로젝트, 서비스, 마케팅 기획안
- 중요한 핵심은 그래서 결론은??
- 나의 목표는 무엇이었고, 무엇을 이루었는가?
- 내가 설명하고 있는 이 경험이 얼마나 이 프로젝트에서
의미있었던 결과물을 낸건지에 대해서 설명하면 된다. -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매출지표, 수입지표, 시간의 단축, 오류 제거
- 이런 지표가 개선되어 의미가 있었다는 결론!
- 매출지표, 수입지표, 시간의 단축, 오류 제거
- 결과가 개선되도록 한 나의 행동과 요인이 뭔지 적고 개선된 결과를 숫자로 표현!
- 중요한 핵심은 그래서 결론은??
- 상품, 연구주제, 프로젝트, 서비스, 마케팅 기획안
- price
- 내가 제공했던 서비스나 프로젝트, 상품이나 결과물이 고객으로 하여금 만족할만 했는가에 대한 직관적인 지표
- 매출, 만족도, 재구매율
- 가격을 책정했던 내용이 결국 고객의 심리가로 적용했다는 뜻
- 그래서 이런 지표가 가격에 설명된다는 말
- 내가 제공했던 서비스나 프로젝트, 상품이나 결과물이 고객으로 하여금 만족할만 했는가에 대한 직관적인 지표
- place
- 어디서 했는가?(온라인포함)
- 왜 거기서 했는가?(선정이유)
- ex) 고객이 모여있는곳, 저렴한 비용
- 타켓 집단이 모여있는 곳이라 그 장소를 선택 했습니다. 등의 문장을 한줄로 표현하면 좋음.
- 또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그 장소를 선택 했습니다. 등으로 경험을 매칭.
- promotion
- 조회수, 참석자 수
- 어떻게 알렸는가?
- 사람들의 반응은 어땠고, 이전과 달라진 숫자는 무엇인가?
- before와 after 관점이 있으면 좋음.
- before가 없다면 주변에 비슷한 프로젝트와 비교
- 조회수, 참석자 수
4P에 대해서 1~3줄로 미리 작성하면 몇자가 되었건간에 한 경험을 충분히 풀어낼수 있음!!
두괄식
What : Product의 결과물로 중심으로 정리
Why : 3C
How : Price, Place, Promotion으로 정리
2가지 프레임 3C와 4P를 연습!
활용영상 참고
어느포인트에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3C4P는 어느 수준까지 다뤄야하는가?
수치로 표현하는 것은 어느시점에 어떻게 해야하는지?
해당 포스팅은 유튜버 면접왕 이형님의 영상을 참조해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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