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공학] 2.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요

2012. 9. 17. 20:03Study/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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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9/11 - [Study/Education] - [소프트웨어 공학] 1.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

1.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2. 소프트웨어 공학의 등장 배경
3.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려운 이유



★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등의 생명주기 전반을 체계적이고 서술적이며 정량적으로 다루는 학문

★ 소프트웨어 공학의 4가지 중요 요소
  1) 방법    


  2) 도구


  3) 절차



  4) 사람



위의 4가지 요소를 통하여
  ==>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 가능
  ==> 주어진 비용으로 생산 가능

★ 지향점



★  소프트웨어 공학의 등장 배경
  1) 프로그램 개발 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
  2) 프로그램 개발에 수많은 인력이 투입되어도 우수한 품질의 프로그램을 계획된 기간 내에 생산하지 못함.
  3) 유지보수하는 과정에서도 개발비 이상의 금액 소요
  ==> 소프트웨어 위기론 등장
  ==> 소프트웨어 위기의 극복
         - 공학적 접근 : 구조적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CBD방법론, 프로젝트 관리 기법
         -  표준화       : S/W, DATA의 표준화, ITA, EP의 체계화, Reusabillity의 체계화, S/W역공학, 재공학 활용
         - 자동화 도구활용 : CASE, 코드생성/관리기, Repository, 형상관리 도구
         - 품질보증체제 : 품질관리 정착, ISO 품질보증 체제 도입, CMM/SPICE 도입, 정보시스템 감리

  요약



★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려운 이유
   1) 의견 교환 부족
   2) 순차적 개발 방법(요구정의->분석->아키텍처 정의->설계->코딩/테스트->이관) 결여
   3) 프로젝트의 특성 차이
   4) 개인의 특성 차이(대화능력, 팀워크, 개인의 능력, 경험, 훈련, 대화)
   5) 관리의 어려움 : 경험이 많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가 필요함.(많은 시간과 투자..! 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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