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공학] 1.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

2012. 9. 11. 01:39Study/Education

반응형

★ 소프트웨어의 특징
 1) 유형의 매체에 저장되지만 무형적이다.
 2) 일반 하드웨어 제품에 비해 아주 가볍다.
 3) 대량생산이 용이하다.
 4) 재생산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수정 할 수 있다.
 5) 하드웨어에 비해 지적권리가 침해 되기 쉽다.
 6) 노동집약적(비교적 전문인력에 의해) 성격이 강하다.
     => 소프트웨어 사업은 사람의 지적 능력에 대한 의존성이 큰 사업
 7) 사용의 범위와 정도가 다양해지고 있다.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1) 하드웨어 : 키보드, 모니터, CPU,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메모리 등
  2) 소프트웨어 : 만질 수 없는 무형의 것(ex. OS)
   
★ 소프트웨어 개발 Process
 


 1) 요구       정의 : 업무이해, 요구사항 정리
 2) 분석       단계 : 요구사항을 추상적 관점으로 도출하는 단계
 3) 아키텍처 정의 : 소프트웨어의 기본구조 및 단계의 표준에 대하여 정의
 4) 설             계 : 분석의 무엇을(What) -> 어떻게(How) 초점
                           설계모델을 만들어냄(설계자들에 의해 작성, 아키텍처 정의를 참고하여 작성 함)
 5) 코딩 /  테스트 : 설계서에 따라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

하나의 기능 완성시 단위테스트->전체 기능 완성시 통합테스트->전체 시스템 완성 시 아키텍처 기준 테스트

6) 이              관 : 시스템을 실제 운영될 환경에 인스톨
                          유지보수를 위한 운영자 및 사용자 매뉴얼 작성
                          사용자 교육
                          실제 소프트웨어 제품 가동
                          최종 종류 사인을 받음

★ 용어
   1) 산출물
   2) 도구
   3) 기법

★ 프로젝트 관리


★ 우선순위
  중요도와 난이도에 따라 우선순위 고려

★ 재사용 고려
   이미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이 있다면 최대한 재사용을 고려해야 함.


- 끝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