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설계/모델링 교육 1일차(클래스 다이어그램(클래스 속성 연산))

2012. 9. 13. 11:49Study/Education

반응형
암기하자!


일반화 관계 : 상속
의존관계 : 메소드 안에서 호출(다른 클래스가 사용) 되는 것.



★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 : 유사한 객체들의 묶음.
            유사한 특성 즉, 유사한 상태와 행동을 가지는 객체들을 한꺼번에 부르는 용어
객   체 : 클래스의 인스턴스(특정 클래스의 실체)
     1) n(명사) : 속성
     2) v(동사) : 행위

tip : <<interface>>  여기에서 <<는 스테레오타입이라 부른다.
또한 Method를 호출 시 invoke(소환) 한다고 하며, C언어에서는 Call(호출)이라고 부른다.

★ 객체와 UML의 비교
객체                  UML
유사한 객체        클래스
상태                  속성
행동                  연산

★ 클래스 유형은~!
분석 단계의 클래스는
 
유스케이스로부터 기능적인 요구사항 만을 고려하였을 때 도출되는 클래스이다.
설계 단계의 클래스는
기능적 요구사항과 플랫폼(비기능적 요구사항-성능 등)까지 고려되었을 때 도출되는 클래스이다

Java tip :
is a : 상속관계
A(클래스) has a B(속성)

★ 속성은 가시성, 타입. 이름, 다중성, 초기값으로 정의
  1) 가시성 : 클래스 외부로부터의 ㅅㄱ성에 대한 접근의 허용 여부를 지정.
                 유형          표현방법                설명
                  public        '+'                  패키지 외부에서도 접근 가능
                 protected     '#'                  하위 클래스로부터의 접근이 가능
                 private         '-'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package       '~'                소속된 동일 패키지 내에서만 가능

tip : <<enumeration>> 는 여러가지 중에 한가지만 선택한다는 뜻.


밑줄은 전역변수를 뜻한다.




★ 유도 속성이란? 

    그 값이 다른 속성에 의해서 결정될 수 있는 속성을 유도(derived) 속성이라고 부른다
    유도 속성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가시성과 속성의 이름 사이에 /”을 이용하여 표시한다.
    유도 속성의 값이 어떻게 다른 속성으로부터 계산될 수 있는 지를 명시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산 : 객체의 행동을 클래스에서는 연산이라 부른다.
tip : 연산은 클래스의 관점에서 바라본 기능의 전체적인 결과를 의미하는 이름을 가져야 한다  

     관련된 복 수개의 인자/반환 값들을 데이터 타입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단, has a 관계가 설립 할 경우 



연산의 표현수준은 개발단계에 따라 달라진다.



예제 :


- 끝 -





반응형